본문 바로가기
건강챙기기

유방암을 물리칠 수 있는 최고의 음식

by 올린온니 2023. 12. 24.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 유방암을 부르는 최악의 음식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오늘은 유방암을 물리칠 수 있는 최고의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유방암을 물리칠 수 있는 최고의 음식

1. 콩

콩은 식이섬유,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특히, 이소플라본이라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어 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유방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이 유방암의 성장과 전이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먹으면 안 된다는 얘기도 있었지만 많은 연구결과에서 콩 자체를 섭취했을 때는 전혀 반대의 효과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물질이 들어옴으로써 우리 몸에 있는 에스트로겐이 유방암에 작용하는 것을 오히려 방해하는 효곽가 있기 때문에 유방암에 좋은 음식이라는 연구 결과가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하루에 콩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이 콩을 적게 먹은 사람보다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낮다는 데이터가 있었습니다.

콩은 이처럼 유방암 예방뿐만이 아니라 이미 유방암에 걸린 암환자들도 마음껏 섭취해도 됩니다.

"밭에서 나는 고기"라 불리는 콩은 오히려 암 치유에 효과적입니다. 영양분이 다량으로 함유된 고 영향 식품이기 때문이죠.

콩에 함유된 제니스테인과 다이드제인이라는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방해하고 암의 전이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콩을 불릴 때 생기는 하얀 거품의 주성분인 사포닌은 몸에 해로운 산화 물질을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도 지니고 있습니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고용량의 콩 추출물은 주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고용량의 콩 추출물로 만든 제조식품이나 약품은 암환자가 먹었을 때의 안전성이 입증된 임상 연구가 충분치도 않고 고용량 제품에는 이소플라본이 고농도로 함유되어 있어 오히려 유방암세포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콩은 그대로를 섭취하거나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암환자에는 안전합니다.

콩자반, 두부, 콩비지 같은 식품으로 섭취하면 안전하고, 건강에도 가장 좋습니다.

2. 등 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어 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어, 참치, 고등어, 삼치, 꽁치등의 등 푸른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 1~2회 등 푸른 생선을 식단에 포함시켜 유방암 예방과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견과류

견과류에는 비타민 E, 식이섬유, 단백질,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몬드, 호두, 캐슈너트 등의 견과류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견과류를 과식하지 않고 적당량을 섭취하여 유방암 예방과 치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견과류 중에서 땅콩은 유방암에 좋다 안 좋다 이야기가 많은 식품입니다. 

땅콩은 슈퍼푸드로 선정될 만큼 질이 좋은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한 식품으로 암환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단!

산패된 땅콩은 절대! 먹으면 안 됩니다.

땅콩 및 견과류의 주요 성분인 리놀렌산이라는 식물성 지방은 오래되어 산패되거나 곰팡이가 생기면 아플라톡신이라는 발암물질이 생기게 됩니다. 이 아플라톡신은 1급 발암물질로 절대로! 먹어서는 안 되는 물질입니다.

또한 오래된 땅콩이나 언제 수확했는지 모르는 수입산 땅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땅콩을 구입할 경우 산패되지 않은 신선한 땅콩을 구입하여 냉장보관해서 가능한 한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오래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냉동보관을 추천합니다.

4, 브로콜리와 양배추와 같은 십자화과채소

 

브로콜리나 양배추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물질은 유방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브로콜리와 양배추 등을 섭취하여 항산화작용을 통해 유방암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 십자화과채소에는 비타민 C, 비타민K, 식이섬유, 미네랄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체내의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유방암 환자는 면역 체계의 가오하가 중요하므로 십자화과 채소를 포함한 다양한 영양소가 충분히 공급되어야 합니다.

5. 토마토

토마토는 맛과 영양을 동시에 갖춘 건강한 식품으로 유방암뿐만 아니라 전립선 암, 갑상선 암등 각종 암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유방암 환자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토마토에는 리코페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코페인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유방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항염증 작용도 함께 가지고 있어 유방암 치료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는 비타민 C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비타민 C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체내의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유방암 환자의 항암 치료를 받는 동안 면역 체계를 지원하고 부작용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비타민 D

비타민 D3는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방암 환자는 항암 치료로 인해 면역 체계가 약해질 수 있으므로 비타민 D3를 충분히 공급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 체계의 강화는 항암 효과를 향상하고 항암 치료의 부작용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D3는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방암은 종종 염증과 관련이 있으며, 염증은 유방암의 성장과 전이를 촉진할 수 있는 주요 원인입니다. 비타민 D3의 염증 감소 효과는 유방암의 진행을 억제하고 항암 치료의 효과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또 유방암 환자의 경우 종종 항암 치료로 인해 뼈 건강에 영향을 받기 쉬워집니다. 비타민 D3를 충부하게 섭취하여 칼슘 흡수를 촉진하면 뼈건강을 유지하고 항암 치료의 부작용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유방암 예방과 치료에 이로운 음식들은 반드시 식단에 넣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번 하는 말이지만 음식만으로는 유방암을 완전히 예방하거나 치유할 수 없으며 균형 잡힌 식습관과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적당한 운동을 함께 하며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