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챙기기

식사 후 절대 하지말아야할 5가지

by 올린온니 2023. 12. 16.
반응형

옛날 어르신들이 항상 하시는 말씀이 있으셨죠 "밥 먹고 바로 누우면 소 된다" 

네, 이렇게 옛날부터 우리는 식사 후 하지 말아야 할 습관들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익혀왔고 또 주의해 왔습니다.

식습관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식후 습관인 거 아시나요?

밥을 먹고 난 후의 사소한 생활 습관이 기껏 챙겨 먹은 건강식을 쓸모없게 만들 수도 있는 것은 물론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밥 먹고 바로 누우면 안 되는 것 정도는 이제 우리는 모두 알고 있습니다. 그 외에 우리는 어떤 잘못된 식후습관을 가지고 있을까요? 여러분도 한번 확인해 보세요

식사 후 절대 하지말아야할 습관 5가지

1. 식후 양치질

치아 건강은 오복의 하나로 식사 후 양치질이 어떻게 잘못된 식후 습관이라는 거지? 

바로 양치질의 시간과 방법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잦은 양치질로 인해 우리 치아는 치아를 코팅해서 보호하고 있는 에나멜층이 벗겨지기 쉬운 조건이 됩니다. 그리되면 쉽게 충치를 유발합니다.

또, 오렌지 주스, 와인, 커피와 같이 산성을 띈 음식이나 음료수를 먹자마자 양치질을 하게 되면 에나멜층이 녹아내리기 쉬운 조건이 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음식의 섭취 후 바로 양치는 금해야 할 것입니다.

그럼 언제 닦느냐! 식사 후 1시간 정도 지난 후에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시간 후에는 일이나 수업이 때문에 하기 힘들다 할 때는 식사 후 바로 물양치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식후 커피 한잔

우리는 보통 외식하고 나서 차 한잔을 하곤 합니다. 식사 후 한잔 마시는 커피는 왠지 소화도 잘되는 것 같고, 입안도 개운하게 해주는 것 같고, 식사의 마무리를 장식한다고 생각되곤 하지요

하지만 식후 바로 커피와 녹차를 마시는 것은 식사로 채워 넣은 영양성분을 깨트리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콩이나 녹색채소, 견과류를 통해서 섭취한 철분은 식후 마시는 커피와 녹차로 인해서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커피와 녹차 안에 있는 탄닌 성분이 철분과 결합해 체내 흡수율을 방해하기 때문이죠.

특히 철결핍성 빈혈이 있으신 분들은 식후 커피나 녹차는 이제 끊으셔야 합니다.

또 커피와 녹차에 들어있는 탄닌 성분은 아연 같은 미네랄의 흡수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가능하다면 커피와 녹차를 드시기 위해서는 최소 30분 이후부터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밥 먹고 드러눕기

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소가 되는 법 중에 하나인 밥 먹고 바로 드러눕기입니다.

누워있게 되면 식도의 위치가 낮아져 위장 안에 있는 음식물과 위산이 역류하기 좋은 조건이 되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식후 달달한 디저트 섭취

디저트는 안 먹는 게 최고 좋은 선택이겠지만, 굳이 먹어야 한다면 식후 디저트보다는 공복 사이의 간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은 식사하면서 치솟다가 식사를 마치고 나면 그 수치가 떨어지면서 다시 안정을 찾아갑니다. 그런데 이때 달달한 디저트를 섭취하게 되면 다시 혈당스파이크로 고혈당 상태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것은 인슐린 분비를 책임지는 췌장에 큰 부담을 주게 됩니다. 

5. 식사 후 운동

'맛있고 배부르게 먹었으니 건강을 위해서 바로 운동을 해야겠어!' 하시는 분이 있다면 당장 그만두세요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어도 밥 먹고 나서 바로 하는 운동은 헛수고가 될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하고 나면 소화를 돕기 위해 위장관으로 혈류를 보내게 되는데요 이때 운동이랍시고 마구 움직이게 되면 근육이 혈액을 끌어다 쓸 수밖에 없기 때문에 위장관으로 가야하는 혈류가 방해를 받게 됩니다.

밥 먹고 바로 뛰거나 움직일 때 위경련이 일어나는 일 많이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아무리 영양소가 가득한 음식을 먹었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소화 흡수를 시키지 못하면 아무 의미가 없는 거겠죠. 게다가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들이 체내에 남아있으면 독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식사 후 가만히 앉아계시는 것보다는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하시고 싶으시다면 식사 후 가벼운 산책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적당한 보폭으로 움직이게 되면 위장의 연동 운동도 경쾌해져서 소화도 활발해집니다.

 

이렇듯 식사 후에도 올바른 습관을 갖는 것은 우리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식사 후에 바로 누워있지 않고,  천천히 물을 마시고, 적정량의 식사를 섭취하고, 활동적인 생활을 유지하며, 적절한 시간을 주고 화장실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올바른 생활 습관을 함께 유지하여 건강한 일상을 우리도 함께 누려봅시다.

반응형